영재를 이해하는 부모 영재로 착각하는 부모 > 추천도서

    • 실력 키우기
  • 추천도서
    홈 > 실력 키우기 > 추천도서

    영재를 이해하는 부모 영재로 착각하는 부모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486회 작성일 13-09-11 11:51

    본문

            <책 소개>         
              영화를 통해 알아보는 자녀들의 특별한 재능!
    영재교육학을 전공한 현직 교육 담당 기자의 알기 쉬운 영재교육 리포트『영재를 이해하는 부모 영재로 착각하는 부모』. 저마다 하나씩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태어나는 모든 소중한 아이들을 위한 이 책은 영화 속 영재들을 통해 영재란 무엇인지 알아본다. 영화 담당 기자로 일했던 경험을 발휘해 꼼꼼하게 고른 《어거스트 러쉬》, 《파인딩 포레스터》, 《뷰티풀 마인드》, 《굿 윌 헌팅》, 《호로비츠를 위하여》 등 모두 17편의 영화들을 통해 영재아 판별에서 교육까지, 영재들에 대한 모든 궁금증과 오해와 진실을 시원하게 풀어준다. 어떤 아이가 영재인지, 영재들은 어떤 특성과 고민을 안고 있는지, 그들이 부모와 학교로부터 필요로 하는 교육은 무엇인지, 또 영재의 부모와 형제들이 부딪힐 수 있는 문제와 스트레스, 그리고 해결 방안 등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한다.


    <목차>

    Part 1 영재란 누구인가?|영화 <인크레더블>
    영재의 아이큐 커트라인은 어디까지일까
    피카소의 아이큐를 매긴다면?
    영자, 아이큐 그 이상의 무엇
    모든 아이들에겐 하나 이상의 재능이 있다
    일곱 가지 지능의 조화- 유재석과 '달인' 김병만
    여덟 번째 지능, 그리고 아홉 번째 지능
    논리수학지능이 신체운동지능보다 낫다고?
    모든 아이들은 잠재력 덩어리
    ★ 영재에 대한 오해- 영재는 어려야 한다?

    Part 2 영재의 판별과 선발|영화<꼬마 천재 테이트>
    첫 번째 방법- 부모의 관찰
    두 번째 방법- 성취도 검사
    세 번째 방법- 창의성 검사
    네 번째와 다섯 번째 방법- 포트폴리오, 또래 지명
    교사의 영재 추천, 믿을 만할까?
    영국의 영재 선발 과정
    이상적인 영재 판별법을 찾아서
    ★ 집에서 하는 다중지는 체크리스트

    Part 3 영재는 타고나는가, 만들어지는가|영화 <어거스트 러쉬>
    "네 음악은 어디에서 오는 거지?"
    유전 vs. 환경, 100여 년의 전쟁
    쌍둥이와 입양아의 아이큐 비교
    '유전 vs. 환경'을 넘어
    1만 시간, 또는 10년 동안 훈련하라
    나만의 '매직 넘버' 찾기

    Part 4 한국인의 지적 잠재력|영화 <리>
    '똑똑한 한국인'을 인증하다
    오바마의 한국 띄워 주기
    '한국인 평균 아이큐 세계 2위', 믿어도 될까
    한국인 vs. 유태인
    나라별 아이큐 차이는 문화의 차이?
    동양과 서양, 영재에 대한 생각의 차이
    똑똑한 한국인의 DNA, 그러나……
    ★ 아이큐를 높이려면

    Part 5 영재는 왕따?|영화 <꼬마 천재 테이트>, <파인딩 포레스터>
    테이트의 도전- 친구 만들기
    '비호감'이 된 영재들
    동갑보다 형과 언니가 좋다
    한 명으로도 족하다
    내가 영재임을 친구들에게 알리지 마라?
    인기 없는 '범생이'
    평범해지고 싶어요
    영재라는 이름의 무게
    영재이기 전에 아이랍니다

    Part 6 천재와 광기|영화 <프루프>, <뷰티풀 마인드>
    천재들의 주홍 글씨
    미치광이 혹은 완벽남
    광기, 머릿속의 병목현상
    고흐와 칸토어, 가혹한 환경에 꺾인 천재들
    신동에서 술주정뱅이 노동자로- 어빈 니레지하지
    똑똑한 사람들이 자살한다?
    이왕이면 다홍치마 '최적 지능지수'
    영재들의 약점- 완벽주의와 예민함
    지성과 감성 사이 균형 잡기
    ★ 정서적으로 튼튼한 영재로 키우려면

    Part 7 영재를 위한 교육|영화 <굿 윌 헌팅>
    독학으로 성공한 천재의 진실
    일반 학생 먼저, 장애 학생이 두 번째, 영재는 3순위
    '더 빠르게'- 영재를 위한 속진 학습
    조기 입학과 월반에 대한 찬반
    다양한 속진 방법들
    '더 높고 깊이 있게'- 심화 학습
    남녀공학부터 홈스쿨링까지- 학교 선택하기
    영재학급과 영재교육원, 그리고 영재학교
    체육영재센터, 저소득층 영재교육, 중점학교

    Part 8 영재 교사의 자격|영화 <호로비츠를 위하여>, <파인딩 포레스터>
    평범한 교사, 비범한 제자
    머리보다 가슴
    영재 교사가 갖춰야 할 네 가지 자질
    영재를 가르치는 건 '군자삼락' 중 하나?
    영재들이 싫어하는 수업, 좋아하는 수업
    멘토링을 아시나요
    인생의 가이드, 멘토
    나만의 멘토를 찾아서
    교사들에게 남겨진 숙제
    ★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의 멘토 프로그램

    Part 9 영재 부모의 필요충분조건|영화 <비투스>
    부자 아빠의 아이들이 똑똑하다?
    20세기 최고 신동의 부모
    부모의 학력과 재력이 전부라면
    악조건을 자극제로 삼은 창의적 인물들
    전문직 부모 교육법 따라하기
    단어 3000만 개의 차이
    영재를 만드는 부모, 영재를 바보로 만드는 부모
    사랑이 집착이 되어 버린 엄마
    '아이 성적표가 엄마 성적표'라는 말의 함정
    아빠는 어디에
    아빠만이 줄 수 있는 것- 아빠 효과
    영재 부모만 아는 스트레스

    Part 10 영재의 형제자매로 산다는 것|영화 <소년K>
    "형은 구제불능이에요" "동생은 골칫덩어리라구요"
    "동생이 그렇게 똑똑하다며? 그런데 넌?"
    '찰떡궁합' 머리 겔만과 그의 형 벤
    터울과 성별도 중요하다
    KJ 아버지의 패착
    아이들을 대할 때 생각할 다섯 가지
    ★ 영재들의 형제 관계 조사서

    Part 11 여성 영재 vs. 남성 영재|영화 <슈팅 라이크 베컴>, <마틸다>
    영재판 '여자의 일생'
    "똑똑한 여자애는 매력 없어"
    그 많던 똑똑한 여학생들은 어디로 갔을까
    일과 가정,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성공하고도 행복하지 않은 여성 영재들
    남성 영재에게도 아픔은 있다
    아들이나 딸이 아닌 '영재'로 키워라
    ★ 영재인 딸을 둔 부모들을 위한 십계명

    Part 12 장애에 가려진 비범함|영화 <레인맨>, <내 이름은 칸>
    두 배로 예외적인, 두 배로 탁월한 장애 영재들
    사반트, 천재이자 바보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
    영재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아스퍼거증후군
    영재 vs. 아스퍼거증후군
    영재의 과흥분성과 닮은 ADHD
    영재를 ADHD로 잘못 판단하지 않으려면
    영재이면서 ADHD일 때
    장애 영재 전문 선생님을 구합니다
    장애보다 장점에 관심 갖기

    <출판사 서평>

    영재란 누구인가? 어떻게 키워야 하는가?
    영재교육학을 전공한 현직 교육 담당 기자의
    알기 쉬운 영재교육 리포트


    ★ 영재아 판별에서 교육까지, 영재들에 대한 모든 궁금증과 오해와 진실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책.
    ★ 영국에서 영재교육학으로 석사를 취득한 현직 교육 담당 기자가 그동안의 방대한 영재교육학 연구 결과들, 통계 자료, 영재교육 관련 최신 정보들까지를 총망라한 책.
    ★ <굿 윌 헌팅>, <어거스트 러쉬>, <천재소년 테이트>, <호로비츠를 위하여> 등 우리에게 친근한 영화 속 영재들을 등장시켜, 어렵고 딱딱할 수 있는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놓은 책.
    ★ 영재 자녀를 둔 부모들 뿐 아니라, 누구나 하나 이상의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태어나는 모든 아이들의 부모들이 꼭 읽어야 할 책.
    ★ 우리 아이 영재 판별법, 아이큐 높이는 방법, 나의 양육 태도는 어디에 속할까? 영재들을 위한 멘토 프로그램 등등. 집에서 해보는 체크리스트, 풍부한 읽을거리와 실용적인 교육 정보 수록!

    누구나 내심 기대하는 영재. 우리 아이, 영재일까?

    우리 아이, 이따금 보면 비범한 영재인 듯싶다가도, 이내 “역시 영재는 아니야, 아니 혹시 바보는 아닐까?” 의심이 든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를 키우면서 공통적으로 드는 마음일 것이다. 막연한 기대와 불안감 속에 ‘내 아이 영재로 키우기’에 노력을 쏟아붓지만, 과연 우리 아이는 영재일까? 대체 어떤 아이가 영재인 것일까? 영재란 환경에 의해 만들어질 수 있는 걸까? 특별한 재능을 가진 아이를 키우기 위해 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 누구 하나 속 시원히 말해주는 이 없어 답답한 마음뿐이다.
    이제 그 모든 해답을 이 책에서 찾을 수 있다. 《영재를 이해하는 부모, 영재로 착각하는 부모》는 ‘책읽기를 시켜라’ ‘대화를 하라’는 식의 설득 일변도의 교육서와는 다르다. 영재교육학을 전공한 영재교육 전문가이자 최신 정보를 정확하고 발 빠르게 전달하는 현직 교육 담당 기자가, 부모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영재에 대한 모든 오해와 진실을 쉽고 명쾌하게 알려주는 책이다. 다양한 이론 및 연구? 통계를 알기 쉽게 제시하여, 무엇보다도 중요한 자녀교육 문제에 있어서 출처불명의 ‘카더라’에 휩쓸리지 않고 타당한 근거에 의해 부모들 스스로가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영재란 누구인가? 먼저 바로 알아야 바른 교육을 할 수 있다.
    -‘다중지능이론’ 재능에는 위아래가 없다.


    ‘영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암기력이 뛰어나고 어려운 수학 문제를 술술 푸는 ‘전교 1등’ 아이다. 그런 이유로 우리 아이를 영재 후보에서 제쳐놓았다면 큰 실수를 한 것인지도 모른다. 읽기와 쓰기에 서툴렀고 숫자를 익히는 것도 어려워했던 피카소 같은 예외적인 천재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영재의 정의와 영재를 판단하는 기준은 과거 IQ만을 신봉하던 것에서 계속 새로운 연구결과와 함께 다양하게 진화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중지능이론’은 영재를 정의한 이론 중 대세라 할 수 있는 것으로, 특히 우리나라 부모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사람의 지능을 여덟 가지 다양한 지능들의 조합으로 본 이 이론에 따르면, 전교 1등은 그저 국·영·수를 잘할 수 있게 언어지능과 논리수학지능 두 가지 지능의 조합이 조화를 이룬 아이들일 뿐이다. 그러나 수학 문제를 척척 풀어내는 아이, 누구보다 빠른 공을 던질 수 있는 아이, 아름다운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아이 모두 똑같이 소중한 재능을 지닌 뛰어난 재목임에 틀림없다. 재능의 분야가 다를 뿐이다.

    이렇듯 영재란 누구인지, 어떻게 판별되며 어떤 특별한 관심과 교육이 필요한지, 영재에 대해 먼저 정확히 알지 못하면 잘못된 교육이 될 위험이 크다.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기도 전에 억지로 영재를 만들려 하거나, 남들보다 똑똑하다고 해서 아이 입장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것을 요구한다면 부모와 아이 모두 불행해지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영화 속 주인공들로 보는 영재에 대한 12가지 쟁점들
    -영화 <어거스트 러쉬> ‘영재는 태어나는가, 만들어지는가


    영화 담당 기자로 일한 바 있는 지은이는 영재들을 소재로 한 17편의 영화를 골라 자칫 지루하고 딱딱할 수 있는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해준다. 영화 <꼬마천재 테이트>를 통해서는 영재의 판별과 선발에 대해서, 로빈 윌리엄스 주연의 <굿 윌 헌팅>, 엄정화 주연의 <호로비츠를 위하여>를 통해서는 영재 교육과 영재를 가르치는 교사의 문제에 대해서 다루었다.
    영화 <어거스트 러쉬>의 에반은 고아원에서 자라나 제대로 된 음악 교육을 받아본 적도 없지만, 기타와 파이프 오르간을 보자마자 혼자서 연주해내는 천재 소년이다. 이 재능은 어디서 오는 걸까? 영화 속에서 던져진 이 질문은 ‘영재는 태어나는가, 만들어지는가’라는 논쟁거리와 직결된다.
    ‘유전vs.환경’의 대결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100여 년 동안 이어져온 영재교육의 영원한 쟁점이다. 최근에는 이분법을 벗어난 다양한 중재안들이 나오고 있다. 데이비드 돕스라는 작가는 ‘천재는 1퍼센트의 영감과 99퍼센트의 땀으로 만들어진다’는 에디슨의 유명한 말을 이렇게 패러디했다. “천재는 1퍼센트의 영감과 29퍼센트의 좋은 환경, 70퍼센트의 노력으로 만들어진다.” 재능(영감), 환경, 노력 세 가지 모두의 조화를 강조한 말이다. 아이에 따라 그 비율은 돕스가 제시한 것과 같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타고난 재능은 뛰어나지 않지만 부모의 조건과 아이가 하고자 하는 열성이 크다면 ‘10퍼센트의 영감, 40퍼센트의 환경, 50퍼센트의 땀’으로 원하는 것을 이룰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 아이의 성공을 위한 ‘매직 넘버’는 무엇일까. 부모와 아이가 함께 찾아야 할 숙제이다.

    이 밖에도 영재들이 겪는 왕따 등의 정서적 어려움, 광기의 문제, 영재의 형제자매들이 겪는 문제들, 영재들의 성별 문제, 장애가 있는 영재들의 문제 등, 영재들과 영재의 가족들이 겪는 고민거리들을 비롯해 영재를 기르는 부모들이 알아야 할 영재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쟁점들에 대해 세세히 다루었다. 또, 우리 아이 영재 판별법, 부모의 양육 태도 진단 테스트 등 집에서 쉽게 해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수록했고, 아이큐 높이는 방법, 여자 영재아를 둔 부모들을 위한 십계명, 영재들을 위한 멘토 프로그램, 영재교육기관 정보 등 풍부한 읽을거리와 실용적인 교육 정보들도 함께 알려준다.

    출처: 교보문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하단 바
    충남 아산시 신창면 순천향로 22 교육과학관(시계탑 신한은행 건물) 5층 7501호 Tel: 041-530-4738 Fax:041-530-4738

    Copyright ⓒ 순천향대학교 영재교육원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 현대이지웹 바로가기